본문 바로가기
대장암 투병기

[암 투병기]31. 암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 /보험금 청구시 필요 서류

by 토끼랑께 2021. 5. 14.

암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다가 보면 가입한 보험의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하는 일이 많아진다. 암으로 진단받은 후 수술비가 500만 원 이상 들어가기도 하고, 암 요양병원에 입원해서 치료를 받게 되는 경우에도 한 달 비용이 500만 원 전 후로 들어가다 보니 매달 보험금을 신청하게 되었다. 계속된 항암치료로 인해 몸이 불편하기도 했고, 암 요양병원에 입원하고 있다 보면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 고객창구로 직접 나갈 수가 없었다. 처음에 몇 번은 보험설계사를 통해 보험금을 신청하고는 했는데 그 또한 번거로워서 다양한 방법으로 보험금을 직접 청구를 하게 되었다.
요즈음에는 세대별 보험가입률이 높고 병원에 하루 통원치료를 받아도 지급하는 실손보험을 누구나 거의 갖고 있기에 보험금 청구하는 일이 많아졌다.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적은 금액도 놓치지 않고 바로 청구해서 지급받을 수 있어 편리하기에 일반인들도 눈여겨보면 좋을 듯하다.(삼성생명을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참 꽃마리

보험금 청구하기 전 알아야 할 내용

  • 보험금을 청구하려면 병원에서 발급하는 서류가 반드시 필요하다.
  • 질병이나 재해로 병원에 갔을 때 원무과에 병원비를 결재하기 전에 해당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필요한 서류를 확인한 후 발급받아야 한다.(삼성생명 사고보험금 전용 콜센터 1577- 4118)
  •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청구서류를 문의할 때에는 반드시 메모를 하고, 가능하면 문자로 필요한 서류 내용을 보내달라고 한 후 서류를 발급받아야 서류가 누락되는 일이 없다.
  • 병원 발급서류는 병명(질병코드 필요), 병원 직인, 환자 인적사항 및 청구사유별 치료내역이 정확히 기재되어 있어야 하며, 서류는 원본 기준이다.

남편이 허리가 아파 병원에 다녀온 적이 있는데 의사의 권유로 MRI를 찍고 온 적이 있다. 영수증을 보니 금액이 적은 금액이 아니어서 보험금을 청구하려고 보니 영수증만 갖고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었다. 다시 병원을 방문해서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르다 보니 차일피일 미뤄버리다가 잊어버리고 지나가 버렸었다.

보험금 청구 가능 기한

보험금은 사고나 질병이 발생한 후로 3년 이내에 청구해야 지급을 받을 수 있다.
단, 2014년 12월 31일 이전 가입 상품은 2년 이내에 청구를 해야 하고, 2015년 1월 1일부터는 3년 이내에 청구를 해야 한다.
2015년 3월 12일 이후 발생한 질병이나 재해는 가입한 시기와 상관없이 3년 이내 청구를 하면 된다.

보험금 청구방법

  • 보험사 고객창구에 직접 방문하여 청구하기 - 금액 상관없음
  • 설계사를 통하여 청구하기 - 금액 상관없음
  • 우편으로 청구하기-금액 상관없음, 반드시 등기우편으로 접수해야 함(보험금 청구서 양식 필요)                        우편접수처 주소: 부산우체국 사서함 189호 삼성생명 사고보험금 접수담당(우편번호 없음)
  • FAX로 청구하기- 100만 원 이하, 사본 접수 가능 대상(사망/장해/진단 제외)(보험금 청구서 양식 필요)                   FAX번호는 개인별 번호가 주워지므로 콜센터에서 매번 번호를 받아서 보내면 된다.                                         보험금 신청서 양식은 반드시 자필로 작성해야 한다.
  • 모바일로 청구하기 - 100만 원 이하

※ 우편과 FAX로 청구 시에는 보험회사 홈페이에서 양식을 출력하여 사용하거나 사고보험금 전용 콜센터에 FAX나 우편으로 보험금 신청양식을 보낼 줄 것을 요청한다.
※우편이나 FAX로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 신청양식에 작성 예시를 보면서 작성한다.

※ 보험사 고객창구에 접수할때와 설계사를 통하여 접수할때는 신분증 확인만 하지만 우편물 접수나 FAX접수시에는 수익자의 신분증 앞뒷면을 반드시 복사해서 보내야 한다.

보험금 청구서양식 작성예
보험금 청구서 작성예
보험금 청구서 작성예

보험청구 시 공통 서류

  • 보험금 청구서 및 개인(신용) 정보처리 동의서
  • 내방인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등)
  • 통장사본(단, 수익자 본인 내방 또는 수익자 본인 계좌 송금 시 제외)

※ 배우자, 자녀 보장성 상품은 보험대상자와의 관계 확인서류 필요(가족관계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또는 혼인관계 증명서 등)

삼성생명 사고보험금 청구서류 안내

사고보험금 청구서류에는 암 외에 다른 질병이나 재해시 필요서류도 명시되어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암 진단 보험금 청구 서류(공통 서류 외)

진단서
-암 진단 확진이 가능한 조직검사결과지
※ 백혈병 - 골수 검사지, 간/폐/췌장암 - 방사선 판독 결과지(조직검사를 못할 경우) 대체 가능
- Stage CI 진단서 : 회사 양식의 암 병기 확인서(별첨) or 암 병기 명시된 서류(진단서/소견서)
*표기 방식 : 종합병기/개별 T, N, M(例 : 4기/T3 N2 M1) 단, TNM 병가 분류 불가時 대체 병기 기재

암 수술 보험금 청구 서류(공통 서류 외)

- 진단서 또는 수술 확인서(진단명, 수술명, 수술일자, 수술방법 등 기재)

암 입원 보험금 청구서류(공통 서류 외)

- 진단서 또는 입퇴원확인서(진단명, 입원일자 기재)

암 통원 보험금 청구서류(공통 서류 외)

- 진단서(OR 소견서 및 진료차트) 또는 통원 확인서(진단명, 통원 일자 기재)

알아두면 편리한 내용

- 암으로 진단을 받게 되면 각각의 기간에 청구를 하는 경우보다는, 암 수술 후 1주일에서 10일 정도가 지난 후에 조직검사결과지가 나오기 때문에 암 진단과 암수술 암입원비를 한 번에 청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병원에서 서류를 발급받을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 병원에 따라 금액 차이가 많이 난다.
- 암 통원의 경우 매번 서류를 발급받을 때마다 통원 확인서를 받는 것보다는 1년 또는 2,3년에 한꺼번에 받아서 신청하는 편이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다.

실손의료비 청구하기

실손 입원 보험금 청구서류

  • 진단서(청구금액 50만원 미만시 병명 있는 입퇴원확인서로 진단서 대체 가능)
  • 진료비 세부내역서
  •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실손 통원 보험금 청구 서류

외래의료, 처방조제 - 진단서, 진료비 세부내역서,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 약제비 계산서 영수증
- 실손 통원(외래, 처방)의 경우 FAX 접수, 복사본 가능
- 본인부담금:외래, 처방 합산/동일상병 기준
-본인부담금 10万이하(외래, 처방 합산/동일상병 기준): 진료비(약제비)계산서 영수증,보험금 청구서에 병명 기재(진단서 대체가능)
- 본인부담금 10万 초과(외래, 처방 합산/동일상병 기준) : 진료비(약제비)계산서 영수증,병명 확인서류(통원 일자 및 병명 포함) (단, 응급의학과, 치과, 한방과 진료 청구 건 제외)
- 다수 건일 경우 일자별/진료과별 구분하여 제출 필요
- 실손 영수증 항목 中 비급여 선택진료비 外 합계금액 5万이상 : 진료비 세부내역서 必제출
자세한 내용은 삼성생명 홈페이지(http://www.samsunglife.com)를 통해 확인하시거나 문의사항은 사고보험금 전용 콜센터) 1577- 4118를 이용하면 된다.

보험금 지급 절차 정보

알아두면 편리한 내용

보험금 청구 시 100만 원 이하의 금액으로 보험계약자와 피보험자(보험대상자)가 동일할 경우에는 모바일창구를 통하여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다.
실례로 통원치료를 받고 집에 도착해 서류를 사진으로 찍은 후, 삼성생명 모바일 앱을 통해 보험금을 신청하니 몇 시간 이내로 지급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다음에는 모바일 청구 방법을 안내하도록 하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