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밥

[죽순요리] 죽순 볶음 만들기 /죽순의 다양한 요리

by 토끼랑께 2021. 5. 12.

몇 년 전부터 5월이 되면 죽순을 넉넉히 구입해서 냉동실에 보관해 놓고 일 년 내내 먹고 있다.
죽순을 중국집에서 완성된 요리로만 접하다가 바로 데친 죽순을 처음으로 먹어본 것은, 6년 전 전남 장성 축령산 편백숲에서 요양을 하고 있을 때였다. 자주 가던 식당에서 하루는 죽순 데친 것을 초장과 함께 내어 놓았는데, 죽순을 초장에 찍어 먹는 순간 연하면서도 아삭한 식감의 죽순이 너무 맛있어서 한 접시를 눈 깜짝할 사이에 다 먹어버렸다. 생죽순을 처음 먹어본다고 하니 사장님은 죽순을 다시 내주었다. 일주일에 한 번은 그 식당에서 저녁을 먹었는데 죽순을 너무 잘 먹는 다며 죽순으로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주고는 했다. 그때부터 죽순을 즐겨 먹게 되었고 전남 담양과 장성, 고창으로 5,6월에 가게 되면 하나로마트 로컬푸드에서 죽순 삶은 것을 많이 사 가지고 와서 냉동 보관해 놓고 먹고 있다.

생죽순 데친것
생 죽순 볶음

냉동실에 보관해 두었던 죽순을 꺼내어 죽순 볶음을 맛있게 만들어 보려고 한다.

담양 죽녹원의 대나무와 죽순

죽순의 효능

죽순에는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기능이 있어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볶을 때 함께 양념하여 볶아주면 좋다.
또한 육류를 먹을 때 죽순 볶음을 곁들여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건강에 도움을 준다.
죽순은 당질과 단백질이 들어 있고 섬유질이 많아 변을 수월하게 볼 수 있으며, 칼로리가 낮아 비만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죽순에 들어 있는 칼륨은 염분 배출을 도와 줌으로 고혈압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준다.

죽순 보관법

죽순을 구입하는 경우 삶아놓은 것을 사는 것이 손질하지 않아도 되어 편하다. 죽순은 바로 먹지 않을 경우 소분해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삶은 것을 구입해서 며칠 이내로 먹을 경우에는 설탕물에 담가 냉장고에 보관하며 물을 갈아주면 되는데 3일 이내에 먹는 것이 좋다.(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죽순 볶음 만들기

재료

삶은 죽순:600g , 국간장 1큰술, 까나리액젓 1큰술, 들기름 2큰술, 굴소스 1큰술, 마늘 약간, 양파 1개, 다진 파 2큰술, 들깻가루 1큰술, 햄프 시드 1큰술

1. 냉동 죽순 해동법 : 냉동실에 있던 죽순은 실온에서 해동하면 질겨진다. 물에 소금을 한스푼 넣고 팔팔 끓을 때 냉동죽순을 넣어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소쿠리에 건져 놓는다. (담양 현지분들이 알려준 방법이다.)

2. 양파 한 개를 채를 썰고 마늘도 얇게 썰어준다. 파는 썰어서 냉동실에 넣었던 것을 꺼내어 준비했다.

국간장 1큰술
까나리액젓 1큰술

3. 데쳐낸 죽순에 국간장 1큰술과 까나리액젓 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준다.

들기름 2큰술

4. 죽순에 간이 배이면 들기름 2큰술을 넣어 버무려 준다.

5.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마늘을 먼저 볶아준다.

6. 마늘이 익어가면 양파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준다.

7. 양념에 재워놓은 죽순을 넣고 볶는다.

8. 굴소스를 넣고 볶아준 후 간을 보아 싱거우면 굴소스를 추가로 넣어준다.

9. 들깨 가루 1큰술을 넣어준다. 들깨가루를 많이 넣으면 너무 걸쭉해질 수 있으니 농도 확인을 하면서 넣어준다.

10. 다진 파와 햄프 시드를 넣고 볶아준다. 햄프 시드는 각종 영양분이 많고 섬유질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어 볶음 요리에 자주 곁들여서 먹는다.

11. 불을 끈 후 참기름 1작은술과 통깨를 넣어 버무려준다.

죽순 볶음

쫄깃하고 아삭한, 맛있는 죽순 볶음이 완성되었다.

딸과 사위가 오랜만에 집에 돌아온 나를 보려고 왔다. 완두콩밥과 미역국을 끓이면서 밥상을 차려본다.

죽순볶음과 함께 차린 음식

전남 영암장에서 구입한 병어로 만든 병어조림,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담양 떡갈비 맛집에서 사 온 떡갈비, 2주 전 집에 왔을 때 만들어 놓았던 오이소박이, 그리고 방금 만든 죽순 볶음으로 상을 차렸다.

죽순볶음

위 사진은 죽순을 구입해 와서 냉동하기 전에 만든 죽순 볶음과 초장에 찍어 먹으려고 담아놓은 죽순이다.

죽순을 장성에서 먹어본 후 그 맛에 반해 해마다 5월에 죽순을 구입해서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먹고 있다.


죽순
생죽순
죽순 쇠고기볶음

죽순으로 만드는 다양한 요리

죽순 볶음-죽순을 쇠고기, 버섯, 파프리카, 양파와 함께 굴소스로 볶아 내어 꽃빵에 싸서 먹기
죽순 청경채 볶음- 죽순에 쇠고기와 청경채를 넣고 굴소스로 볶아내기
죽순 생선조림- 생선에 무 대신 죽순을 깔고 조림하기
죽순 전복 초무침 , 죽순을 넣은 잡채, 죽순을 넣은 녹두빈대떡, 죽순밥 등
죽순의 독특한 식감 때문에 어느 요리에 넣어도 잘 어울린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