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밥

마늘쫑 요리 마늘쫑 건새우볶음 만들기 마늘쫑 고추장 무침 만들기

by 토끼랑께 2022. 5. 8.

마늘쫑 요리 마늘쫑 건새우볶음 만들기 마늘쫑 고추장 무침 만들기 어릴 적 봄철이 되면 친정엄마는 마늘밭에 나가 마늘쫑을 한 움큼씩 뽑아다 간장에 조려서 주었다. 그리고 마늘종을 고추장 항아리에 깊숙이 넣어 두어 장아찌를 만들어 설탕과 통깨를 넣어 마늘쫑 무침을 만들어 주고는 하셨다.

어릴 적에는 파 마늘을 잘 먹지 못해 도시락 반찬으로 싸주는 마늘쫑 조림과 마늘쫑 장아찌 무침을 먹기 싫어했는데 나이가 들며 그 맛이 그리워진다. 

요즘은 고추장에 넣은 마늘쫑 고추장 장아찌는 없지만 마늘쫑을 데쳐서 무친 마늘쫑 고추장 무침과 마늘쫑 볶음은 제철에 꼭 만들어 먹게 된다.
얼마 전 알토란에서 마늘쫑과 건새우를 넣고 마늘쫑 건새우볶음을 만드는 것을 보고 만들었는데 방법은 따라 했지만 양은 조금 다르게 만들어 보았다.

마늘쫑 건새우볶음 만들기

재료
마늘종 250g, 건새우 50g, 생수 60ml, 소금 1작은술
양념재료
원당(설탕) 1큰술, 간장 2큰술 반, 식용유 2큰술, 맛술 1큰술, 물엿 1큰술, 통깨 약간, 참기름 1큰술

1. 마늘종 끝부분을 가위로 잘라낸 후 깨끗이 세척해서 소쿠리에 건져놓는다.

2. 냉동실에 있던 건새우 50g을 달군 프라이팬 중불에 기름기 없이 2~3분간 볶아준다. 냉동실 냄새가 날아가고 고소한 맛과 단맛이 더 증가한다.

건새우볶음

3. 소쿠리에 볶은 건새우를 넣고 흔들어 주면 잔 부스러기가 바닥으로 쏟아진다. (이보은 요리연구가는 살살 옮겨 담는데 소쿠리에 담아 잔 부스러기를 제거하니 더 편했다.)

4. 깨끗이 세척한 마늘종 끝부분을 잘라내고 4cm 길이로 썰어준다. (4cm로 자르려고 하는데 5cm 이상 잘라졌다.)

마늘종

 

5. 프라이팬에 생수 60ml를 붓고 물이 끓으면 썰어놓은 마늘쫑을 넣고 볶아준다.

6. 소금을 1작은술 넣어 마늘종에 간이 약간 스며들게 한다.

7. 프라이팬에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볶아준다.( 마늘종이 데쳐지는 효과)  수분이 날아가면 건새우를 넣어준다.

8. 프라이팬에 있는 마늘종에 열기가 남아있기 때문에 불을 꺼주거나 열기 없는 위치로 팬을 옮겨준후 설탕(원당) 1큰술을 먼저 넣고 섞어준다.

 

 

9. 진간장 2큰술을 넣어주고 섞어준다.  완성 후 진간장 1/2큰술을 더 넣어줬다.

10. 식용유 2큰술까지 넣고 불을 켠 후 센 불에 1분 30초 정도 볶아준다.

11. 불을 끈 후 물엿 1큰술을 넣어준 후 큰 보올에 옮겨 담아 식혀준다.

마늘쫑
마늘쫑 건새우 볶음

12. 넓은 보울에 옮겨 담아 식힌 후 통깨와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해준다. 마늘종을 식혀서 보관하면 파란 마늘종 색이 누렇게 변색이 되지 않는다.

마늘쫑 건새우 볶음

마늘종 건새우볶음은 마늘쫑이 부드럽고 달큼하다.

건새우도 팬에 볶아서 만들어서 인지 달짝지근해서 짭짜름한 맛을 추가하려고 진간장 1/2스푼을 넣었다.

 

마늘쫑 고추장 무침 만들기

 

재료

마늘쫑 300g, 고추장 1.5큰술, 고춧가루 1.5큰술, 진간장 1.5큰술, 참치액 1작은술(까나리액젓 대체 가능), 매실청 1큰술, 쌀조청 1큰술(올리고당, 물엿 대체 가능),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

 

마늘쫑

1. 마늘종을 깨끗이 씻어서 3~4cm 길이로 썰어놓는다.

2. 냄비에 물 1L를 넣고 소금 1큰술을 넣어 끓여준다.

3. 끓는 물에 마늘종을 넣고 30초가 지나면 건져준다.

4. 찬물에 담가 열기를 식힌 후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제거해 준다.

마늘쫑 고추장양념

5. 큰 보올에 고춧가루 1.5큰술, 고추장 1.5큰술, 진간장 1.5큰술, 참치액 1작은술(까나리액젓 대체 가능), 매실청 1큰술, 쌀조청 1큰술(올리고당, 물엿 대체 가능)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6. 양념장에 마늘종을 넣고 버무려 준다.

7. 통깨 1큰술과 참기름 1/2큰술을 넣어준다. 새콤한 맛을 더 내고 싶으면 식초 1작은술을 넣어주면 된다.

마늘쫑 고추장 무침
마늘쫑 고추장 무침

마늘종 고추장 무침은 아삭하면서도 매콤한 맛이 입맛을 돋우는 맛이다.

예전에 고추장에 넣어 두었던 고추장 장아찌를 무친 것과는 조금 다른 맛이기는 하지만 소금물에 살짝 데쳐 무쳐낸 마늘종 고추장 무침도 아주 맛이 좋다.

 

마늘종은 마늘 속대를 말하는데 마늘 특유의 매운맛이 나지만 마늘에 비해 냄새가 심하지 않아 마늘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많이 먹을 수 있다.

마늘쫑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 및 암 예방 효과가 있다.

마늘종은 6월이 제철인데 요즘은 일찍부터 마트에 나와있으니 다양한 마늘쫑 요리를 즐겨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