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밥

LA갈비양념구이 간단하고 맛있게 만드는 방법

by 토끼랑께 2021. 9. 6.

추석명절이 얼마 남지 않았다. 이제는 어떤 음식을 준비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음식 준비를 위해 미리 시장을 봐야 한다, 명절에 항상 빠트리지 않고 하는 음식이 갈비찜이다 이번 추석명절에도 갈비찜은 만들어야 할 듯하다.
예전에는, 소갈비찜은 반드시 한우로만 해야 한다고 생각했었는데 작년 설 명절부터는 LA갈비를 찜용으로 두껍게 썰어서 사용하고 있다. 막상 LA갈비로 갈비찜을 만들어보니 한우 소갈비 못지않게 맛이 있었다.

올라간 물가로 소갈비 구입에 대한 고민

동네 정육점에 가서 추석명절에 사용할 LA갈비를 찜용으로 주문하려고 가격을 물어보니 1kg에 45,000원을 달라고 한다. 가격이 너무 비싼듯해서 주문을 하지 않고 그냥 돌아왔다.
이웃에 사는 여동생에게 LA갈비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이야기를 했더니 근무하는 회사 근처에 고기를 저렴하게 파는 곳이 있다며 구이용 LA갈비를 2팩을 사 갖고 왔다. 내가 필요한 것은 갈비찜용이었는데...

구이용

여동생이 사 온 구이용 LA갈비는 1kg에 30,000원 정도 했다. 여동생에게 내게 필요한 것은 찜용이라고 하니 여동생은 이미 사 왔으니 그냥 먹으라고 한다.
갈비찜용을 직접 다시 구입하려고 한팩만 두고 한팩은 갖고 가라고 하니 여동생은 본인은 만들 줄 모르니 만들어서 반만 달라고 두고 갔다.

LA갈비 양념구이 만들기

재료

LA갈비 2.2KG, 양조간장:180ml, 표고버섯 육수(생수):3컵(600ml) , 설탕(원당):3큰술, 올리고당: 1컵(200ml), 맛술 :1/2컵, 청주 : 2큰술, 통마늘 1컵, 생강가루 1작은술, 배 1/2개' 키위 1/2개, 양파 1개 반, 후추 1작은술, 참기름 2큰술

LA갈비 2.2kg

LA갈비 핏물 제거하기

LA갈비 2.2kg

1. 갈비를 재우기 위해서는 우선 핏물을 빼주어야 한다. 싱크대에 물을 10cm쯤 받아 LA갈비 한 덩이를 물에 담가준다.

2. 갈비를 담근 물에 설탕을 2큰술 함께 풀어준다.

3. 한 시간 정도 담가주니 핏물이 빠져나와있고 기름 일부도 떠있다. 너무 오래 담가 두면 고기의 단맛까지 빠지니 너무 오래 담가 두지 않는 것이 좋다.

4. 물에 담긴 갈비를 흔들어 소쿠리에 건진다.

5. 다시 한번 흐르는 물에 씻어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빼준다.

갈비를 씻으면서 숫자를 세어보았다. LA갈비 2.2kg에 갈비가 21개 들어 있었다.

LA갈비 양념장 만들기

갈비양념재료
카위와 얼린배

키위는 마침 1팩을 사다 놓았던 것이 있었고, 배는 필요할 때 사용하려고 깎아서 얼려놓았던 것이 있어서 사용했다.

1, 갈비양념에 사용할 양파, 마늘, 맛술, 원당, 키위, 배를 준비한다.

양조간장 180ml
표고버섯 육수 2컵
생강가루 1작은술
청주 2큰술

2. 블렌더에 준비한 배, 키위, 통마늘, 양파를 넣고 양조간장 , 표고버섯 육수, 원당, 맛술, 청주, 생강가루, 후추를 넣어준다.

3. 블렌더에 넣은 재료를 버튼을 눌러 곱게 갈아주면 갈비양념이 완성된다.

양파를 갈았더니 거품이 생겨 마치 라테 같다.

4. 갈비 양념장을 넓은 그릇에 담은 후 간을 본다. 후 개인에 식성에 따라 가감하면 된다. 쇠갈비 양념은 짜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마무리로 참기름을 넣어주면 된다.

LA갈비 양념 재우기

1. 갈비 양념장에 손질하여 물기를 빼낸 LA갈비를 넣어서 골고루 섞어준다.

2. 준비한 찬통에 양념에 재운 LA갈비를 차곡차곡 담아 주면 된다.

LA양념갈비구이 시식하기

1. 양념된 LA갈비를 코팅된 팬을 달군 후 한 개를 얹어주었다.

2. 앞 뒤로 노릇하게 구워준다.

3. 가위로 잘라준 후 맛을 보니 간이 조금은 짠듯하고 단맛이 약간 부족한 듯했다. 찬통에 담았던 갈비를 다시 꺼내어 표교 육수 1컵과 올리고당 1컵을 넣고 위생장갑 낀 손으로 골고루 섞어주었다.
※위, 재료는 마지막 추가로 넣은 부분을 반영해서 기록해 놓았다.

먼저 퇴근한 남편을 위해서 프라이팬에 LA양념갈비를 얹어 구워 주었다.

LA갈비구이
LA갈비 양념구이
LA갈비 양념구이
LA갈비 양념구이

올리고당을 추가해서 양념을 전후 프라이팬에 구어 보니 확실이 윤기가 흐르고 더 먹음직스럽다.
남편은 간이 딱 맞아 너무 맛있다고 한다.
여동생이 퇴근길에 양념 재워놓은 LA갈비를 가지러 왔다. 여동생에게 LA갈비를 구워서 밥상을 차려주니 너무 맛있다며 잘 먹는다.
양념해놓은 남은 갈비를 모두 갖고가라고 주니
여동생이 너무 좋아하며 다음에도 부탁한다고 한다.
여동생에게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줄 테니 다음부터는 직접 만들어 먹으라고 했다.

LA갈비 바비큐용 양념 재우는 방법
예전에 송탄에 살 때 앞집 언니네 집에 군인 부인들 여러 명이 모여서, 미국 독립기념일 축제에 사용할 LA갈비를 양념에 재우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축제에서 LA갈비로 바비큐를 만들어 판매하고 남은 수익금을 불우이웃을 위해 사용한다고 했다.
만드는 것을 보았는데 양념 비율을 간장:콜라:맥주를 1:1:1 비율로 하고 마늘가루와 양파가루를 넣어 골고루 저어준다. 마지막으로 후추와 참기름을 넣어주었다. 재료를 갈아줄 필요도 없고 섞어주기만 하니 편해 보였다.

추석명절에 사용할 소갈비찜을 만들려면 소갈비찜용 고기를 다시 구입해야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