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삼성전자 에어컨 사전점검(안전점검)서비스(~6월 11일) 받으세요.

by 토끼랑께 2021. 5. 26.

이제 곧 6월이 오면 더위가 시작되어 에어컨을 켜기 시작할 듯하다. 2년 전 몇 개월 동안 지방에 내려가 있느냐고 여름이 시작되기 전에 에어컨 점검을 하지 못했었다.  더위가 시작되어 에어컨을 켜니 에어컨이 찬바람이 제대로 나오지를 않아 시원하지를 않았다. 해당 전자제품 서비스센터에 전화를 해서 출장 서비스 예약신청을 하니 이미 더위가 시작되었기에 순서를 오래 기다려야 한다고 했다. 다른 방법이 없어 서비스를 신청하고 기다리는 몇 주 동안 무더위에 고생했던 기억이 아직도 난다. 작년에는 새 아파트에 입주하게 되어 별다른 점검 없이 지나갔는데, 올해는 미리 점검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삼성전자에 문의를 하기 위해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에 들어갔는데 '시원한 여름을 위해 3~5월 에어컨, 꼭! 자가 점검해 보세요.'라는 안내문이 나온다.

삼성전자서비스 에어컨 사전점검신청 안내문

자가점검 후 이상이 있을 경우 사전점검(안전점검)을 신청하면 된다.

사전점검 서비스 신청방법은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한 방법과 콜센터(1588-3366)를 이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기간은 6월 11일까지 이다.

자가점검을 하기 위해 삼성전자 서비스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자가점검 동영상을 먼저 시청을 했다. 그런데 스탠드용 기준으로 나와있고 시스템에어컨을 선택하니 세척 서비스 동영상이 나온다. 이번에는 보유한 제품을 등록하는 방법이 있어 클릭하니 회원가입을 먼저 하라는 안내문이 나온다.

에어컨,자가점검 방법

실외기실로 이동해서 모델번호를 찾으니 글씨가 작아 돋보기가 필요했다.ㅠㅠ(어느새 돋보기없이는 작은 글씨를 못보게 되었는지...)  모델번호를 확인한 후 회원가입을 하고 에어컨 모델번호를 입력하는데 자꾸 틀리다는 안내글만 나온다. 한참을 실랑이를 하다 결국 포기하고 삼성전자 서비스 콜센터(1588-3366)로 전화를 해서 방문 서비스 신청을 하게 되었다.  상담원과 통화를 해서 일주일 후로 방문서비스 예약 신청을 완료했다.

시스템 에어컨

방문하신 기사분은 집안의 창문을 모두 열어놓고 에어컨을 작동시켰다.  실외기실에 판을 분리해놓고 노트북을 켜서 무언가를 점검한다.

기사분에게 에어컨 청소하는 방법을 물어보니 찬찬히 설명을 하며 직접 시범을 보여주었다.

시스템 에어컨 필터

먼저 에어컨 겉 커버에 push라고 쓰여있는 4곳을 하나씩 누르니 뚜껑이 열린다. 그 안에 필터 모습이 보인다.

시스템 에어컨 필터 분리 방법

이번에는 필터 케이스 겉면 양쪽 push 버튼을 누르니 사진처럼 필터 케이스가 열리고 필터만 분리할 수가 있다.

에어컨 필터 분리된 모습
시스템 에어컨 필터

아들 방외로는 거의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아서인지 심하게 더러워 보이지는 않았다. 에어컨 필터가 보기에 많이 더러워 보이지 않았는데 막상 물티슈로 닦아보니 까만 먼지가 나온다. 

물을 틀어놓고 솔로 살살 비비며 먼지를 닦아낸다.

실외기

필터를 다시 끼우려면 의자를 놓고 올라가야 해서 기사님이 실외기 점검을 하는 동안 부지런히 닦았다.

에어컨 필터 세척한것과 세척전 필터 비교
세척한 필터

세척 후 마른 헝겊으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기사님 도움으로 세척한 필터를 무사히 제자리에 끼워놓을 수 있었다. 

우리 집 에어컨은 작동이 끝난 후 자동 건조기능 프로그램이 안되어 있었다며 기사님이 에어컨 작동 후 자동 건조기능을 세팅해 주었다. 그리고 간단 점검/조치 안내문을 주며 읽어본 후 보관해두라고 했다.

진행 중인 사전점검 서비스 기간 동안은 출장비는 무료이고 수리할 경우 부품비 가격만 지불하면 된다.

가정용 천정형 에어컨 간단점검 /조치안내문
가정용 천정형 에어컨 간단점검 /조치안내문

이번에 실시하고 있는 삼성전자 사전점검 서비스를 통해, 무더위가 오기 전에 에어컨을 점검하고 나니 너무도 마음이 개운하다. 

삼성전자서비스에서는 에어컨 유지보수와 세척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에어컨 유지보수와 세척을 하게 되면 냉난방 효율을 높여 전기료 절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필터 청소를 하면 5%의 절감 효과가 있고, 열교환기 청소를 하면 12%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유해세균 제거로 최적의 실내공기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아직 에어컨 사전점검을 하지 않았다면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사전점검 방법을 시청한 후 스스로 사전점검을 해보고 문제가 있을 경우 바로 방문점검 서비스를 신청해서 쾌적한 여름을 준비하면 좋을 듯하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