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곰배령 생태탐방과 국립 자연휴양림 예약하기

by 토끼랑께 2021. 2. 28.

몇 년 전 천상의 화원이라고 불리는 점봉산의 곰배령을 가게 된 적이 있다. 곰배령은 강원도 점봉산에 위치해 있는데 점봉산 전체가 유네스코에서 지정하는 생물권 보호지역으로 되어있어 입산금지가 되어 있다. 다행히 강선 계곡에서 곰배령까지는 생태탐방 구간을 지정해서 하루에 900명의 인원만 탐방을 하게 되어있었다. 곰배령 탐방구간을 가려면 사전예약을 해야 하는데 예약방법은 산림청 홈페이지(www.forest.go.kr)에 들어가 신청하는 방법과 곰배령 마을에 숙소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곰배령에 숙소를 예약하면 자동으로 탐방을 할 수 있게 예약을 해준다.

 

곰배령 하산로 방향

 

처음 곰배령에 갔을 때에는 마을에 있는 고메똥골이라는 펜션을 예약해서 하루 자고 아침에 예약시간에 맞춰서 탐방을 하게 되었다. 다음날 산행을 시작하려는데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남편과 나는 우산을 들고 산행을 했는데 4킬로가 넘는 정상에 오르고 보니 비와 안개로 한 치 앞도 볼 수가 없었다. 큰 기대를 하고 곰배령에 갔다가 구경도 못하고 그대로 올라갔던 길을 따라 내려오고 말았다. 

 

곰배령 천상의 화원

 

곰배령 예약하기

일 년 뒤 다시 곰배령을 가기 위해 산림청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하였다.  산림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회원가입을 한 후 휴양복지 > 산초/귀산촌> 산림생태탐방> 점봉산> 점봉산 곰배령 예약 화면을 순서대로 찾아가서 원하는 날짜에 예약을 하면 된다. 온라인으로 탐방예약을 했기에 숙소는 인제에 있는 국립 방태산 자연휴양림을 그 당시는 국립 자연휴양림 홈페이지(현재 숲 나들-e)에서 예약을 하고 가게 되었다. 그때부터 국립 자연휴양림 여행을 하기 시작한 것 같다.

 

 

예약 시 주의사항

1. 탐방예약은 매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주 단위로 4주 차 일요일까지 탐방예약을 할 수 있다.

2. 예약 신청자 이외 동행자 1명까지 예약 가능하며 당일 신분증 검사가 있으니 신청자 동행자 신분증 필 지참해야 한다.

3. 탐방예약은 1인이 월 1회만 예약할 수 있고 월요일, 화요일은 탐방이 없으니 참고 바란다.

*자세한 사항은 예약 시 산림청 홈페이지 내용을 확인하면 된다.

 

 

곰배령 탐방로 구간과 소요 시간

탐방로는 생태관리센터에서 출발해서 강선마을을 거쳐 곰배령까지 5.1km 거리를 1시간 40분 정도를 올라가게 된다. 거의 정상 부분에만 조금 가파를 뿐 거의 완만한 코스로 걷기에 큰 무리가 없다. 정상에서 되짚어 내려올 수도 있지만 반대로 내려오는 길이 있는데 곰배령 정상에서 하산 탐방로 걸어 내려와 생태관리센터까지 5.4km 2시간 정도 소요된다.

 

 

곰배령 생태탐방로 탐방시기와 시간

- 하절기 (4월 21일~10월 31일): 1일 3회 9,10,11시에 입장할 수 있디.

-동절기 (12월 16일~익년 2월 말일) 1일 2회 10,11시에 입장할 수 있다.

올봄에 곰배령에 가고자 하는 분들은 날씨에 따라 변동이 될 수는 있지만 보통 4월 21일부터 탐방이 가능 하니 올해는 3월 24일 수요일 9시부터 예약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곰배령을 찾아갔던 시기가 6월이었는데 그 시기에 피는 야생화가 있었지만 보고 싶었던 꽃들을 보기에는 조금 늦은 감이 있었다. 다행히 날씨가 좋아 곰배령 생태 탐방은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하산길에 만난 꽃
국립 천관산 자연휴양림 단풍

 

국립 자연휴양림

숙소를 인제 방태산 자연휴양림에서 지내게 되면서 국립 자연휴양림의 매력을 알게 되었다. 대부분의 국립휴양림은 산 중턱에 위치하고 있어서 휴양림 내에서 머무는 것만으로 산림욕을 하는 효과도 있고 등산하기에 체력이 약한 분들은 휴양림 내에 산책로만 걸어도 충분히 깊은 산에서만 느낄 수 있는 진한 숲 내음 향과 휴식을 즐길 수 있다. 또한 평일에 예약을 할 경우 할인 혜택이 있어서 저렴한 가격에 숙소를 이용할 수 있다. 한 가지 불편한 것이 있다면 일반 펜션과 달리 수건과 세면도구는 개인이 준비해서 갖고 가야 한다.

 

 

 

 

 

 

 

대관령 자연휴양림 금강송

 

숲나들e를 통한 국립 자연 휴양림 예약방법

지금은 국립 휴양림뿐 아니라 공립 휴양림까지 통합해서 예약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회원가입을 한 후 숙박 예정일 한 달 이전부터 예약이 가능하다.

 

강원도 복주산 휴앙림
숲나들-e 모바일 홈페이지
회원가입한 후 월별현황조회로 들어가 원하는 지역과 원하는 휴양림을 선정한다
순서대로 원하는 항목을 선택한다.
시설 선택과 야영장과 숙소를 선택하고 검색버튼을 누르면 된다.
월별예약 현황표

 

초록색으로 로 표시되어 있는 객실이 당장 예약 가능 객실이다.

 

 

이 화면에서 예약 버튼을 누르면 예약이 완료된다. 다른 방법으로는 지도 화면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 해당 휴양림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예약을 하는 방법도 있다.

 

 

 국립 자연 휴양림을 알게 되면서 처음에는 한 달에 2번씩 휴양림 여행을 다녔던 것 같다. 깊은 산속의 정취와 조용한 숙소를 원하는 분들은 숲 나들-e를 통해 전국의 자연 휴양림을 즐겨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지리산 국립 자연휴양림

 

서천 국립 희리산 해송 자연휴양림에서 힐링하다.

 

서천 국립 희리산 해송 자연휴양림에서 힐링하다.

오늘의 목적지는 국립 희리산 해송 자연휴양림이다. 겨울이지만 산 전체가 해송으로 겨울에도 푸른 숲을 볼 수 있기에 정한 곳이다. 희리산은 해발 329m로 최고봉은 문수봉이다. 그동안 다니던

suim.tistory.com

 

728x90

댓글